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전자, TV 디자인 새 지평 열었다

유용한 정보/IT 관련 정보

by 곰탱이루인 2009. 9. 1. 11:26

본문

반응형
TV의 화면과 테두리 간의 일반적인 경계선(border)이 사라져 TV 전면이 하나의 검은색 유리판처럼 보인다. 경계가 없다는 의미의 ‘보더리스(BORDERLESS)’가 이 TV의 컨셉트다.

LG전자는 파격 디자인의 ▲LED LCD TV(SL9000, 47/42인치)와 ▲일반 LCD TV(SL8000, 47/42/37/32인치) 신제품을 4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IFA 2009 전시회에서 일반에 첫 공개하고 3분기를 시작으로 세계시장에 순차 출시할 계획이다.
화면과 테두리가 뚜렷이 구분되던 정형화된 디자인을 벗어난 데에는 LG전자의 여러 독자기술이 녹아있다. 무엇보다 TV 전면에 필름코팅기술을 적용한 것은 TV업계에서 LG전자가 처음이다. 이 기술(Film Lamination)로 LCD패널 전면과 테두리 부분을 같은 색상의 한 장의 필름으로 코팅하면 테두리가 보이지 않는 하나의 스크린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또 빛 반사를 줄여 화질이 좋아지고 표면 긁힘도 방지가 된다.

LED LCD TV 인 SL9000 제품의 경우 보통 50mm가 넘는 TV 테두리 폭이 35mm로 줄어 같은 크기의 다른 TV보다 영상이 넓게 보이는 효과도 있다. 두께는 29.3mm에 불과하다. CCFL(냉음극형광램프)을 광원으로 사용한 SL8000 모델은 ICM(Injection Compression Molding)이라 불리는 독특한 압축사출기법도 TV에는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 기술로 스크린의 평탄도가 높아져 화질구현이 보다 완벽해진다.  ICM은 LCD패널 전면에 덧씌우는 필름을 최대한 얇고 평탄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필름은 플라스틱 재질이라 곡선, 입체감 등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은데, SL8000이 TV 상단과 하단이 곡선으로 처리된 것도 ICM 기술 덕분이다.  ICM이 고난도의 기술이라 특별사출기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SL8000에도 필름코팅기술이 적용돼, 테두리와 화면 사이의 경계가 없어 디자인 완성도가 높다. 테두리 폭은 30mm, TV 두께는 45mm. 이 제품은 지난달 유럽 최고 권위의 기술상인 ‘유럽영상음향협회(EISA) 어워드’에서 유럽 최고 LCD TV(European Best Value LCD TV)에 선정돼 주목을 받았다.

‘보더리스(BORDERLESS)’ 시리즈 2개 모델은 제품 하단에 인비저블 스피커가 내장돼 있어 TV 두께가 얇아지고 음질도 뛰어나다. 또 주변 밝기를 분석하는 지능센서 등으로 기존 LCD TV보다 전력소비가 최대 70%~80% 줄어든다. 블루투스가 가능한 IT 기기에 있는 음악, 이미지, 동영상 파일을 TV에서 감상할 수 있고, PC 안의 파일을 TV 스크린에 띄어서 보는 것도 가능하다.

HE사업본부장 강신익 사장은 “기술과 디자인의 진정한 조화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야심작”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강화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